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김문수 경기지사가 무상급식 타협한 이유

지난주 경기도교육청은 수원시의회가 초등학교 전학년 무상급식에 필요한 추경예산 25억8000만원을 의결한 이후 '경기도내 24개 시,군 974개 학교, 76만 5천여 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1167개 경기도 전체 학교 수의 83.5%, 학생 83만253명 중 92.2%가 무상급식을 제공받는 겁니다.

아직 협의가 안 된 시,군도 있지만, 경기도내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이 무상급식 혜택을 보게 된 것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의 타협에 있습니다. 아직도 대립 중인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와 비교가 되죠.

이것은 김문수 경기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전략 차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 지사는 왜 도의회와 타협했을까. 어제 그 이유를 직접 들을 수 있었습니다.

23일 한나라당 국민소통위원회 초청 강연에 나선 김문수 경기지사.

김 지사는 오늘 한나라당 국민소통위원회 초청 강연에서 무상급식 관련 질문이 나오자 도정을 위해 의회와 타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도의회 의석의 3분의 2를 차지한 야당을 상대로 싸움을 한다면 도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게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도의회하고 싸울거냐? 타협하자고 했습니다. 경기도 예산 14조 원 중에 200억 원 내는 걸로 하고 원만히 타협했습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타협의 정치가 민주주의의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무상급식 지원 예산 등을 놓고 서울시의회와 대치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들리더군요. 시의회와 정면 대결을 펼치며 불통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한 오 시장이 들으면 따끔할 만한 언급.

특히 서울시내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무상급식이 실시되면서 시민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는데요. 예산지원이 없어서 무상급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서울시 초등학교 5, 6학년이'오세훈 학년'이라고 불릴 정도로 오 시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큽니다.

23일 한나라당 국민소통위원회 초청 강연에 나선 김문수 경기지사.

이와 같은 상황에서 타협을 강조하고 나선 김 지사. 이에 앞서 김 지사는 박근혜 전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등 당내 차기 대권주자의 단점을 말해보라는 질문에 '단점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무상급식에 대한 발언으로 오 시장의 단점을 지적한 셈이 됐네요.

한편, 김 지사는 일본 대지진 발생 당시 자신의 트위터에 쓴 '하느님 감사' 발언 논란에 대해 "왜 욕을 하냐"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 지사는 지난 13일 트위터에 "한반도를 이렇게 안전하게 해주시는 하느님께 조상님께 감사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려 누리꾼들로부터 남의 불행을 보고 감사를 찾을 수 있냐는 비난을 받은 바 있습니다.

"왜 나보고 욕하냐, 나는 정말 애국가에 나온 그대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안전한 곳에,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이 애국가가 무슨 문제가 됩니까. 하느님이 보우했지 않습니까."

김문수 경기지사 트위터 캡쳐화면.

검찰이 김문수 경기지사 후원회 계좌로 '쪼개기 후원금' 약 3억 원이 입금된 혐의를 잡고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김 지사는 오늘 한나라당 국민소통위원회 초청 강연에서 평생 부정한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어제 김 지사의 강연에서는 여러 가지 말이 나왔지만, 저는 무상급식에 대한 발언이 가슴에 남더군요. 결국 손해를 보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오 시장과 시의회가 김 지사의 말처럼 타협의 정치를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