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박근혜 '폐쇄적 밀실 인선'로 상처입은 공천위

어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이 4ㆍ11 총선 공직후보자추천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공천은 쇄신의 화룡점정'이라며 공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박 위원은 "'어떻게 하면 국민이 원하는 인물을 공천하느냐'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공천작업은 어떤 의미에서 용의 그림 그릴 때, 쇄신작업이 용이라고 할 적에는 마지막에 눈을 그려넣는 거, '화룡점정'이란 생각을 제가 머릿속으로 해봤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칼자루가 아니라 쇄신작업의 결정적인 마침표를 찍는 붓자루를 쥐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위원장은 거듭 쇄신을 강조했지만, 자신이 인선한 진영아 공천위원이 거짓말 해명 논란으로 사퇴한 것에 대해서는 '사퇴했는데 자꾸 토를 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이걸로 마무리됐다'고 밝혔습니다. 

2일 새누리당 공천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발언하는 박근혜 비대위원장.


특수부 검사 출신인 정홍원 공천위원장도 새누리당이 정말 달라졌다고 느낄 수 있게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지만, 일부 공천위원들의 자질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서는 '지엽적인 얘기는 버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한편, 새누리당 비대위는 국민이 화합하고 하나되는 새로운 세상이라는 뜻을 담은 '새누리당'을 새로운 당명으로 결정했습니다. 새 당명은 오는 9일 상임전국위원회와 13일 전국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됩니다. 

황 대변인은 "국민의 염원을 대신하는 당명으로써 새로움의 '새' 나라의 또 다른 순우리말, 나라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 '누리'가 합쳐진 새로운 나라, 새로운 세상을 뜻하는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개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근혜 위원장은 공천이 쇄신의 핵심이라며 공천위에 힘을 실었지만, 검증에 소홀한 박 위원장의 '폐쇄적 밀실 인선'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공천위는 출발부터 흔들리게 됐습니다. 

신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천위의 인선 문제가 불거진 새누리당. 과연 나중에 현역 의원들이 공천심사를 쉽게 납득할까요. 또다른 불씨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박정호 기자 트위터 -> http://twitter.com/JUNGHOPARK 우리 트친할까요?^^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