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과자 한 봉지에 각설탕 70개, 충격적

어른이 되면 과자를 덜 먹는다고 하는데 저는 요즘도 과자를 즐겨 먹는 편입니다. 아직 '동심'이 남아 있어서 그럴까요?^^ 과자에 들어 있는 각종 첨가물 때문에 몸에 안 좋다는 말이 많아서 최대한 자제하려고 하는데 쉽지 않네요.

그런데 이번에 국감자료를 통해 밝혀진 과자 속 당 함유량을 보니 '과자 줄여야겠구나'라는 생각이 절실해집니다.

신상진 한나라당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시중에 유통중인 과자, 음료에 당 함유량' 자료에 따르면 과자 한 봉지 총 비중 중 당류가 무려 60%가 넘는 제품도 있더군요.

제품유형별로 살펴보면, 빵류가 평균 19.1g 함유로 가장 많이 들어갔고, 과자가 18.7g, 발효유류가 13.1g, 과채음료가 10.3g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즐겨먹는 발효유류가 오히려 탄산음료보다 당 함유량이 높은 게 놀랍더군요.

제가 즐겨 먹는 과자 '짱구'.

WHO나 한국영양학회에서는 하루 당 섭취 권고량을 50~100g 사이. 음식을 통한 자연적 섭취가 25~50g인 것을 감안할 때 최대 50g 이상을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유통중인 제품의 당 섭취량을 고려한다면 적어도 과자 한봉지, 우유 한개를 섭취하면 일일 섭취 당 함류량을 초과하는 셈입니다.

유명제품을 보면, 달달한 ‘바나나킥’의 경우 총 중량의 44%가 당으로 함유량은 22g인데요. 바나나킥 한 봉지를 섭취하면 각설탕(3g 기준) 7개 정도를 먹는 것과 같습니다. ‘왕찹쌀모나카’의 경우 당 함유량이 무려 220g으로 각설탕 70개를 섭취하는 꼴이고요,

‘떠먹는 불가리스’도 38g으로 각설탕 12개에 해당합니다. 또한 꿀꽈배기의 경우에는 당 함유량이 66g으로 각설탕 22개를 섭취하는 셈입니다.

신상진 의원실 제공.

지나친 당 섭취는 아이들의 비만의 주요 원인이 되고, 어른들에게도 성인병을 가속화시키는 역활을 한다고 하는데요. 무심코 먹게 되는 과자 한 봉지. 절대 무심코 먹을 일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일주일에 과자 몇 봉지씩 드시나요? 당 함유량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첨가물 때문에라도 과자는 최대한 자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노력해보겠습니다. 잘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특히 아이들을 키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과자는 물론 떠먹는 유제품도 주의하셔야겠네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빠지기 쉬운 달콤한 과자의 유혹, '아쉽지만' 이겨내야겠습니다.

박정호 기자 트위터 -> http://twitter.com/JUNGHOPARK 우리 트친할까요?^^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