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검증안된 살충제 대량 살포? 국민 건강 무시

이상기온 때문일까요. 요즘에는 여름 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지하실 등에 숨어 있는 모기를 제거하기 위해 방역 작업을 자주 벌이고 있는데요. 이런 살충제가 안전성이 검증 안 됐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미국이나 EU 등 선진국에서 퇴출된 13종의 살충제가 우리나라에서는 금년에 대량 살포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는데요. 논란이 예상됩니다.

최영희 민주당 의원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최영희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살충제의 방역당국 구매 및 사용내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방역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하여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경기도, 전라남·북도, 경상남·북도, 충청남·북도 등 10개 지자체가 살충제를 구입하여 사용했다고 합니다.

식약청은 금년 7월19일 의약외품 살충제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55개 살충제 성분 중 미국이나 EU에서 사용되지 않는 13종의 살충제 성분에 대해 금년 말까지 안전성재평가를 실시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식약청은 이러한 사실을 방역당국은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알리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각 지방자치단체는 안전성 검증이 필요한 13종의 살충제를 구매했고, 그대로 방역에 사용했습니다.

인천광역시는 등산로와 공원, 모기발생지역과 가옥에 살포하고 경로당에 지원을 했습니다. 각 마을과 등산로에 살포한 전라북도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유사한 방법으로 방역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최영희 의원실 제공.

대부분 주민들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방역제품에 거의 무방비 상태로 방치된 셈입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지난 4월 클로르피리포스라는 살충제 성분이 임산부 노출 시 아이의 IQ 저하시킨다는 언론보도와 5월 중독으로 추정되는 뉴질랜드 여성의 사망으로 세간의 관심이 쏠렸는데요.

우리나라도 '11.5.27일 중앙약심을 개최하여 클로르피리포스 함유 제제 허가제안 및 생산중단 건의했습니다. 미국이 2000년, EU가 2008년에 시장에서 자진 철수된 점을 감안하면 미국보다 11년, EU보다 3년이 늦은 것이었습니다.

이후 식약청은 미국이나 EU 등에서 사용하지 않지만 우리나라는 사용하고 있는 살충제 성분 13종을 파악, 연말까지 안전성 재평가를 실시할 예정이었습니다.

국민 건강을 무시한 식약청의 직무유기입니다. 대체제가 없는 것도 아니고 안전한 성분 42종의 제품이 있는 상황에서 이런 사실을 방역당국에 알리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등산로, 지하실 등 사람들이 다니는 곳에 실시되는 방역작업. 지금도 어디선가 방역 작업에 검증안된 살충제가 쓰이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철저한 안전관리가 절실해 보입니다.

박정호 기자 트위터 -> http://twitter.com/JUNGHOPARK 우리 트친할까요?^^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