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홍준표호'-중진 첫 회의, 덕담보다 쓴소리 쏟아진 이유

어제 오전 한나라당 중진 의원들과 새 지도부가 처음 만난 자리. 덕담보다 쓴소리가 더 크게 들렸습니다.

당 중진들은 새 지도부에게 당선 축하 인사를 건네면서도 지도부가 강조해온 복지 정책 추진과 계파 해체 주장을 비판했습니다.

일치감치 내년 대권 도전을 선언한 정몽준 전 대표가 먼저 포문을 열었습니다.

정 전 대표는 홍준표 대표가 지난 2005년 당 혁신위원장을 맡아 '집단이기주와 포퓰리즘에 맞서겠다'는 정강·정책을 만들었다며 이것을 지켜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유승민, 남경필 최고위원 등이 내건 복지 확대 주장에 제동을 건 겁니다.

"(당 정강·정책에는)'새로운 한나라당은 집단 이기주의와 분배 지상주의, 포퓰리즘에 맞서 헌법을 수호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재도약시키겠다'고 돼 있는데요. 이러한 한나라당 정강·정책을 만든 분으로서 (홍 대표가) 정강·정책을 잘 수호해 주실 것을, 전문은 여기 있습니다."

6일 한나라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한 홍준표 대표와 정몽준 전 대표.

이어 정 전 대표는 계파 해체 문제에 대해서도 윽박지르거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계파 해체를 전면에 내세운 지도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했고, 이윤성 의원도 계파, 공천, 세대교체 등 으스스한 당 내부 이야기는 국민들이 듣기에 부담스럽다고 주장했습니다.

"새 지도부가 들어서면서 첫마디가 계파, 공천, 세대교체 등의 말을 쏟아내는 것 같은데 사실 좀 분위기가 으스스합니다. 너무 우리 내부 문제를 부각시키는데 저도 부담스럽습니다. 당원, 일반 국민들도 부담스럽게 생각하실 겁니다."

홍 대표는 정몽준 전 대표에 이어 김무성 전 원내대표와 이경재 의원도 복지 포퓰리즘에 우려를 나타내자 한나라당이 추진하려는 정책은 '좌클릭'이나 포퓰리즘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포퓰리즘 이야기를 자꾸 당헌을 내세워서 걱정하시는데. 한나라당이 지금 하고 있는 정책은 좌클릭이라든지 그런 포퓰리즘은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헌법 119조 2항에 따른 서민 정책을 강화를 하다 보니까 언론에서 이 헌법 119조 2항을 모르고 자꾸 좌클릭이라고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정 전 대표는 홍 대표의 설명이 성에 차지 않는 듯 다시 마이크를 잡고 '쓰나미처럼 오는 복지 포퓰리즘을 막아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6일 한나라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한 한나라라당 새 지도부. 출처 : 오마이뉴스


"당장 서울시당에서 8월에 전면 무상급식에 반대하는 주민투표를 한다고 하는데 혹시 이것을 막아낸다고 해도 앞으로 쓰나미처럼 오는 포퓰리즘을 어떻게 막을 것이냐, 한나라당은 미래를 얘기해서 국민들의 지지를 받아야 합니다."

그저께 친이계를 주축으로 한나라당 의원 37명이 '포퓰리즘 입법 안하기' 서약을 한 가운데 중진 의원들도 복지 포퓰리즘을 비판하고 나서면서 새 지도부의 복지 정책 추진을 둘러싼 당내 논쟁은 더욱 가열될 걸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복지'가 여권이든 야권이든 뜨거운 감자가 되겠네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얻어야 하는 한나라당 새 지도부가 내부 갈등을 어떻게 봉합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