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폐지수입 하루 3천원 할머니에게 임대아파트는 큰 짐이었다

"할머니 어떻게 도울 수 있냐는 메일이 꽤 왔어요."

어제 한 후배 기자가 저에게 한 말입니다.

이 후배가 이번에 취재한 내용이 서울시 임대아파트에 살고 있는 한 할머니의 딱한 사정이었는데요. 제가 '할머니의 사정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했더니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을 이와 같이 전해줬습니다.

이번에 후배가 만난 올해 83살인 이 할머니의 하루 수입은 3천 원. 폐지 수거로 힘들게 살고 있었습니다. 계속 살아오던 곳에서 살았다면 이렇게 힘들지는 않았겠지만, 할머니는 지난 9월 동네가 재개발되면서 보금자리를 떠나야 했답니다. 그래서 입주하게 된 임대아파트. 하지만, 임대아파트는 할머니에게 큰 짐입니다.

임대료 23만 원, 관리비 10여만 원. 거기다가 전기세와 수도세까지 부담해야 하는 할머니. 임대아파트 입주 전 한 달에 5만 원이면 되던 비용이 8배 가까이 뛰어 오른 겁니다.

임대아파트를 비워줘야 할 처지에 처한 할머니. 출처 : 오마이뉴스

게다가 임대 아파트 주변에는 폐지도 나오지 않아서 수입도 더 줄었습니다. 인근 교회에서 모아주는 폐지를 팔아 수입을 얻고 있지만, 임배료 등에는 턱없이 모자랍니다. 이미 석달 째 임대료를 내지 못 하고 있는 할머니는 다음달이면 임대아파트를 비워줘야 할 형편이라고 합니다.

이 할머니의 딱한 사정처럼 현재 서울에 있는 임대아파트는 상대적으로 비싼 임대료 등 때문에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할머니가 살고 있는 임대아파트는 입주율이 30%에 그치고 있다고 합니다. 보금자리에서 쫓겨나온 서민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셈이죠.

또한 SH공사가 다음달부터 임대주택의 보증금과 임대료를 5%씩 늘리고 전세전환이율을 변경하겠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가구당 3400만 원 수준이었던 서울 재개발 임대아파트의 평균 전세가는 4400만 원 수준으로 올라간다고 하네요. 말 그대로 '전세금 폭탄'이죠.

그래서 임대아파트 주민들이 지난 월요일 서울시청 앞에서 이 전세금 인상안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임대아파트의 실정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서민들을 고통에 빠뜨리고 있다고 분개했다고 합니다.

출처 : 오마이뉴스

더욱 더 안타까운 것은 살던 동네에서 쫓겨나 임대아파트로 옮겨 온 사람들은 다시 돌아갈 곳이 없다는 겁니다. 재개발 때문에 동네가 살아져 버렸기 때문입니다. 정말 '누굴 위한 개발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살던 동네에 계속 살았다면 이렇게 고통받지 않았을 텐데...

하루 수입 3천 원으로 생활하는 할머니, 수입이 적은 서민들에게 임대아파트는 무거운 짐일 뿐입니다. 서울시가 주장해온 맞춤형 복지, 약자를 위한 복지는 임대아파트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