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꼭 알아둬야 하는 전기장판 화재 예방법 5가지

봄이 오는 것 같더니만 요 며칠 또 다시 겨울이네요. 워낙 한파가 오래 지속됐던 터라 쉽게 견딜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많이 춥습니다. 오히려 따뜻했다가 추우니까 더 견디기 힘드네요. 지난 금요일 오후 홍대입구역 앞에 취재나갔다가 찬바람에 덜덜 떨었습니다.

추울 때는 '방콕'이 최선입니다. 따뜻한 아랫목에 누워 군것질을 하면서 TV를 보는 그 맛! 다들 아시죠? 그런데 아파트로 이사온 다음에는 어머니가 TV가 있는 거실에 난방을 안 해줘서 '그 맛'을 못 느낀지 꽤 됐습니다. 다행히 방에는 밤에 난방을 해주는데 그 강도가 낮아서 전기장판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난방 대신 전기장판을 침대시트 아래 깔고 잠을 자고 있죠.

뭐, 침대에 전기장판이 있으니까 확실히 따뜻하더라고요. 마치 옛날 집 아랫목에 있는 것 같은 포근한 느낌도 느껴집니다.

그런데 최근 이어지는 화재 뉴스를 보니 전기장판 켜기가 겁나더라고요. 유독 전기장판 화재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겨울 동안 일어났던 전기장판 관련 화재가 무려 103건. 전기장판의 과열이나 전기장판의 전기선 문제 등이 화재의 원인이었습니다.

난감한 일이죠. 장판이 없으면 추운데 끌 수도 없고, 그렇다고 켜고 잠에 들자니 걱정되고. 물론 화재가 나는 건 수십, 수백만 장 중의 일부일 텐데도 우려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전기장판을 사용해야 위험을 줄일 수 있을까. 전기장판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유심히 봐 주십시오.

침대에 깔아서 사용하는 전기장판.



첫째, 사용하기 전 점검이 필수입니다. 전기장판은 겨울에만 사용하는 계절 전열기구인데요. 봄, 여름, 가을 내내 창고 등에 쳐박혀 있다가 겨울에서야 존재감을 드러내죠. 본격적인 사용을 하기 전 전선이나 전열부 주위에 낀 먼지를 제거하고, 전선 중에 파손된 곳이나 벗겨진 곳이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본격적인 사용 전에 온도 조절 장치 등의 작동이 잘 되는지 시험 사용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외출 시 전원 끄기. 이건 전기장판 뿐만 아니라 전기난로 등의 다른 전열기구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사항인데요. 난방기구에 불이 붙기 쉬운 이불 등이 오랜시간 붙어 있으면 화재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전원을 켜놓고 외출했다가 전열기구의 과열로 불이 났을 때도 아무런 손을 쓸 수 없죠. 저도 전기장판의 전원 끄는 것을 혹시라도 잊고 출근할까봐 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전기장판 전원부터 끕니다.

저는 출근을 하면 그만이지만,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시는 어르신들, 특히 형편이 넉넉하지 않은 분들은 전기장판을 끄기가 쉽지 않으실 텐데요. 불편하시겠지만, 잠깐씩 전기장판의 전원을 꺼두거나 온도를 낮췄다가 올리는 것이 화재 예방에는 좋습니다.

셋째, 전기장판은 접지 마세요. 전기장판을 이불을 개듯이 꾹꾹 눌러 반듯하게 접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게 하면 화재 위험이 더 커진다고 합니다. 접힌 부분에 전기선이 끊어져 전류가 한쪽에 몰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류가 한쪽에 과도하게 몰리면 화재로 이어지기 쉽죠. 전기장판은 장판 안에 전기선이 배열돼 있는 상태라서 보관할 때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전기장판과 전기매트 등 전열기구.


넷째, 전기장판 온도 조절에 신경 쓰세요. 저온 화상이라는 용어 들어보셨나요? 바로 전기장판의 온도를 높게 설정한 상태에서 잠을 자는 등 오랜 시간 사용하면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화상을 입는 것을 저온 화상이라고 부르죠. 전기장판의 온도는 오랜시간 높은 상태로 두지 마시고, 장판이 따뜻해진 다음에는 온도를 낮춰줘야 합니다.

다섯째, 앞의 4가지 사항을 모두 다 지킨다고 해도 제품 자체가 불량이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커지겠죠. 전기장판 등 전열기구를 구입하시 때는 반드시 '안전 인증' 또는 '자율안전확인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부터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제조업체도 당연히 눈여겨 봐야겠죠. 아울러 누진전기요금을 고려한 소비전력도 살펴봐야 합니다.

-사용 전 점검 -외출 시 전원 끄기 -전기장판 접지 않기 -온도 조절 신경쓰기 -안전인증 확인하기

어렵지 않으시죠? 이 5가지만 잘 지키시면 전기장판 화재는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주 수요일 정도부터는 평년 기온을 회복한다고는 하지만, 3월까지는 잠자리 난방은 하셔야 될 것 같은데요. 따뜻한 전기장판 안전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전기장판보다 더  따뜻한 봄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양을쫓는모험(박정호) 트위터 주소 -> http://twitter.com/junghopark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