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칼 빼든 '박근혜 비대위' 공천 반발 이겨낼까?

어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4월 총선에서 현역 지역구 의원 25%를 퇴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비대위는 경쟁력과 교체지수를 조사해 하위 25%의 현역 지역구 의원 34명을 공천에서 배제하고, 전체 지역구의 80%를 개방형 국민경선으로, 나머지 20%는 전략 공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천심사 기준안을 마련했습니다. 


직접 만나본 황영철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번 공천은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인물, 지역에서 신뢰받는 인물, 지역에서 열심히 땀 흘려온 인물들을 중심으로 해서 경쟁력과 교체지수 조사를 해서 136명 현역 지역구 의원들 중에서 4분의 1에 해당하는 의원은 다 탈락시키기로 했다"고 비대위 공천안을 밝혔습니다.


또한 비대위는 성희롱 등 파렴치 범죄와 부정비리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공천에서 배제하는 등 도덕성 기준을 강화하기로 해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연루 인사들은 공천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앞서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은 비대위회의에서 국민이 고개를 끄덕일만한 기준과 틀에 따른 시스템 공천이 정치쇄신의 중요한 분기점이며 이번에 꼭 그런 공천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제는 국민이 고개를 끄덕일만한, 납득할 만한, 기준과 틀에 따른 시스템 공천이 이뤄진다면 정치 쇄신의 중요한 분기점이 되리라 생각하며 그런 공천을 우리가 꼭 이뤄내야 할 것입니다."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인사말을 마치며 비공개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김종인 위원, 박근혜 위원장, 이상돈 위원이 취재진이 회의장 밖으로 나가길 기다리고 있다. 출처 : 오마이뉴스


박 위원장은 '정당 쇄신의 핵심은 공천'이라면서 공천이 있을 때마다 납득할만한 공천이 이뤄지지 않아 불신이 계속 쌓여왔다며 '시스템 공천'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공천을 둘러싸고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공천의 틀과 기준에 대해 우리가 결정하고 투명한 공천이 이뤄진다면 정치발전에 큰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당 쇄신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공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공천이 있을 때마다 납득할만한 공천이 이뤄지지 않아 불신이 계속 쌓여왔고 그에 따른 후유증이 잇따랐습니다." 


'박근혜 비대위'는 오늘 의원총회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19일 공천 기준안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지만, 비대위의 인적 쇄신 주장을 비판해온 친이계들이 집단 반발할 가능성이 있어 공천안이 순조롭게 확정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 회의 모습. 출처 : 오마이뉴스


친이계 뿐만 아니라 비대위가 내세우는 객관적 평가 기준을 납득하지 못하는 의원들도 가만히 있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역신문의 조사를 근거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물갈이 대상'이라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특히 일부 비대위원의 자질 문제를 지적하며 비대위를 불신하고 있는 의원들이 '박근혜 비대위'를 정면 비판하고 나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칫하면 오늘 의총이 공천안 의견 수렴이 아니라 박근혜 위원장이 이끄는 비대위를 성토하는 자리가 될 가능성까지 보입니다.


선관위 디도스 사건에 이어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까지 불거지면서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한나라당이 비대위와 공천안을 놓고 분열할지, 화합할지 오늘 의총을 주의깊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박정호 기자 트위터 -> http://twitter.com/JUNGHOPARK 우리 트친할까요?^^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