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돈봉투 사건-박근혜의 정면돌파, 벼랑 끝에 몰린 친이계

어제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쇄신을 둘러싼 당내 반발을 정면 비판했습니다. 김종인, 이상돈 두 비대위원의 사퇴와 재창당을 요구하고 있는 친이계를 겨냥한 겁니다.

박 위원장은 '쇄신 자체를 가로막는 언행과 비대위를 흔드는 언행은 자제돼야 한다'며 쇄신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위원장은 "쇄신이 진행되는 이 시점에서 쇄신 자체를 가로막는 언행이라든가 비대위를 흔드는 언행은 자제되어야 할 것"이라며 "여기 계신 비대위원님들은 정치하러 오신 분들이 아닙니다."

"벼랑 끝에 서 있는 한나라당의 제의를 받고 어느 누가 쉽게 결정을 내리겠습니까. 그런데 마치 이분들이 정치하러 온 것처럼 보는 시각은 옳지 않습니다. 그런 시각 차이가 좁혀지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불필요한 갈등, 혼란만 생길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회의가 끝난 뒤 외부 비대위원 6명은 이번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12일 한나라당 비대위회의. 출처 : 오마이뉴스

또한 박 위원장은 '비대위 출범 전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쇄신에 이미 합의했다'며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이후 증폭된 친이계와 쇄신파의 재창당 요구도 거부했습니다.

박 위원장은 "재창당 논의가 다시 등장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이 문제는 비대위가 출범하기 전 의총을 통해서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쇄신’이라는 그런 합의를 이미 했습니다. 사실 국민들은 재창당이냐 아니냐, 이런 외형적 변화가 아니라 쇄신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어떻게 실천하는지 보고 한나라당의 변화를 평가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내용이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간판만 바꿔 다는 것은 국민들이 더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울러 박 위원장은 가장 민감한 문제인 총선 공천 기준을 오는 16일까지 만들어 의총에서 의견 수렴을 한 뒤, 설 전에 공천 기준을 확정짓겠다고 밝혔습니다.

박근혜 위원장이 당내 재창당 요구를 거부하며 비대위가 공천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면서, 그동안 '이명박 정권 실세 용퇴론' 등 인적 쇄신을 비판해온 친이계의 거센 반발이 예상됩니다.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8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하고 있다. 출처 : 오마이뉴스


그동안 직접적인 발언을 자제해온 박 위원장이 각종 비판을 정면 돌파했습니다. 돈봉투 사건까지 터진 상황에서 설 전에 분위기를 바꾸지 못하면 한나라당 자체가 궤멸할 수 있다는 판단을 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일각에서는 이 기회에 친이계를 배제하려고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유가 어찌됐든 분명한 것은 친이계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몰렸다는 겁니다. 돈봉투 사건과 관련된 친이계 인사들의 줄소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당이 공천을 받기는 힘들겠죠.

돈봉투 사건에 이은 박근혜 위원장의 경고. 이대로 가면 친이계에게 희망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다음주에 열릴 한나라당 의원총회를 전후에 친이계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 주목되네요.

박정호 기자 트위터 -> http://twitter.com/JUNGHOPARK 우리 트친할까요?^^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