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여야 희비 엇갈린 재보선, 레임덕과 야권연대 가속화

4.27 재보선이 야권의 완승, 한나라당의 완패로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선거 결과를 보면서 민심이 무섭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했습니다. 한나라당의 텃밭이라는 분당을에서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당선됐고, 보수적이라는 강원도에서 최문순 민주당 후보가 승리했죠.

이번 4.27 재보선의 의미는 여러 가지로 분석할 수 있겠지만, 저는 크게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명박 정부의 레임덕과 야권연대가 가속화될 거라는 점입니다. 

첫째, 정부와 여당은 이번 선거에서 민심의 변화를 확실히 체감했을 겁니다.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하고 있는 민심 말입니다.

27일 분당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선 인사하는 손학규 민주당 대표. 출처 : 오마이뉴스

최근 저축은행 사태에서 보듯이 정부가 그동안 말로만 공정사회를 부르짖었다는 실망감, 그리고 물가급등과 전월세 대란에서 나타난 민생경제 파탄 문제 등이 유권자들을 돌아서게 했습니다. 또한 선거운동 기간 동안 불거진 '강릉 불법 콜센터' 사태와 일부 장관들의 선거개입 발언 등이 표심을 자극했습니다.

총선까지 1년도 안 남은 시점에서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지금 이대로는 안 된다'는 위기감이 고개를 들게 되겠죠. 벌써부터 지도부 사퇴 등의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여당의 위기감은 청와대와의 차별화로 나타나게 될 겁니다. 여당까지 등을 돌린 정국에서 레임덕은 더욱 더 가속화될 게 뻔합니다.

27일 강원지사 보궐선거 당선 인사하는 최문순 민주당 후보. 출처 : 오마이뉴스

둘째, 이번 선거에서도 힘을 발휘한 야권연대가 탄력을 받을 걸로 보입니다.

어제 선거사무실에서 만난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당선 인사를 하면서 야권연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취지의 말을 하더군요.

"변화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저와 민주당과 저의 야권의 자세를 가다듬을 때입니다. 오늘 승리를 승리로 안지 않고 변화에 대한 준비를 하라는 명령으로 알고 저 자신을 새롭게 하고 민주당을 새롭게 하고 민주개혁진영이 새롭게 하나로 뭉치는 작업을 이제부터 시작해 나가려고 합니다."

야당들은 야권연대로 한나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았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전남 순천에서 야권단일후보인 김선동 민주노동당 후보가 당선된 것은 야권연대의 힘을 증명하는 '사건'입니다.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들이 색깔론까지 들고 나왔지만, 야권연대로 극복해냈기 때문입니다.

27일 전남 순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 인사하는 김선동 민주노동당 후보.

물론 김해을에서 야권단일후보 이봉수 국민참여당 후보가 김태호 한나라당 후보에게 패했지만, 야권이 분열하지 않고 단일후보로 한나라당과 대결을 펼쳤다는 점에서 평가할 만합니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의 입지 문제 등 살펴봐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만, 우선 넘어가겠습니다.

야권연대의 힘과 필요성이 증명된 만큼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도 야권연대논의가 활발해질 것 같습니다. 지역구에 대한 각 당의 이해관계가 복잡하다고 '살 길'을 포기할 수는 없겠죠. 분열된 야권은 여권이 아무리 레임덕에 빠져 있다고 하더라고 총선에서 쉽게 이기기 힘들 겁니다.

경남 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김태호 한나라당 후보. 출처 : 오마이뉴스

이번 재보선에서도 증명됐죠. 민심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똑똑합니다. 천당 아래 분당이라는 분당을도, 50년 보수라는 강원도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을도 뒤집어져 버렸습니다. 영원한 텃밭은 없습니다. 유권자들이 원하는 비전을 보여주는 후보만이 민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임덕을 맞게 된 여권도, 야권연대의 능력을 다시 한번 체험한 야권도 민심의 무서움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