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야기

배우 김여진이 박원순 시장을 지지한 이유

지난 11일 오후 <오마이뉴스>가 주최한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 뒤풀이 토크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이 콘서트는 제목 그대로 말 뒤풀이 자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의 사회로박 시장의 당선을 도왔던 송호창 캠프 대변인, 하승창 선대본부장을 비롯해 배우 김여진씨, 조국 교수 그리고 가수 이은미씨 등이 시민 170여 명과 함께 했습니다.

콘서트에서는 긴박했던 박원순 캠프 뒷담화부터 멘토들의 진솔한 얘기가 나왔고요. 이은미씨의 노래 공연도 있었습니다.

분위기는 시종일관 뜨거웠습니다. 공개되지 않았던 박원순 서울시장의 깜짝 방문도 있었고요. 시민들은 박 시장과 멘토의 얘기에 귀를 기울이고 환호하고 손뼉을 치고 활짝 웃었습니다.

특히 지금 임신 중인 김여진씨가 콘서트에서 들려주는 얘기가 가슴에 와닿더군요. 김씨는 그 전날 김진숙 민주노총 지도위원이 타워크레인에서 내려올 때도 옆에 서 있었죠.

지난 11일 뒤풀이 콘서트에 참석한 김여진씨. 출처 : 오마이뉴스



홍대 청소노동자 투쟁에도 '날라리 외부세력'을 자처하며 적극적으로 나섰던 김씨는 박원순 서울시장 멘토단에 합류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내가 사는 곳의 시장이 이런 분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지지를 결심했고요. 한나라당의 네거티브 공세가 쏟아지는데 이걸 보고 참느니 나서자고 했죠."

김씨는 야권통합에 대해서도 주문을 내놨습니다.

"우리가 어떤 후보를 원하느냐에 대해 명확한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그래야 민주당 분들도 끌고 올 수 있습니다. '민주당이 강하니까 모아줘야 한다' 이런 생각은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시민에 의해 모두가 다 끌려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다른 분들의 좋은 말씀도 있었지만, 김여진씨의 얘기가 대중의 마음을 잘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시장을 직접 뽑을 수 있는 사회. 그게 상식이 통하는 사회겠죠.

김씨와 같은 마음으로 서울시민들은 투표장에 나갔고, 박원순 시장에 대한 큰 기대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11일 열린 뒤풀이 콘서트. 출처 : 오마이뉴스


또한 통합에 대해서도 제1야당인 민주당이 기득권을 갖는 것은 안 된다는 것도 상식입니다. 박원순 시장, 안철수 교수 등도 민주당에 끌려가는 통합을 원하지 않을 겁니다. 시민이 중심이 된, 생활정치를 전면에 세운 통합만이 모든 정파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조국 교수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정책이 명확하지 않은데 안철수는 사람들이 왜 따를까요? 저 사람이면 거짓말 안 할 것 같고, 이익을 탐할 것 같지 않다는 느낌입니다. 박 시장과 안 원장은 경제학적 관점에서 보완재로 볼 수 있다. 박 후보 당선도 두 사람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힘을 합쳐서 된 것입니다. 이것들이 끝까지 가야 합니다."

지금 야권통합 논의가 활발한데요. 박원순 시장이 왜 당선됐는지 생각하면 통합은 쉬울 것 같습니다. 논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민심입니다. 김여진씨가 박원순 시장을 지지한 이유, 시민들이 박 시장에 열광하는 이유는 다르지 않습니다.

박 시장의 당선시킨 큰 흐름을 야권이 어떻게 잘 받아들여 내년 총선, 대선까지 가져갈지 온 국민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박정호 기자 트위터 -> http://twitter.com/JUNGHOPARK 우리 트친할까요?^^

p.s 제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고맙습니다.